2009년 1월 8일 목요일

객체와 클래스

객체와 클래스는 많은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쉽게 클래스는 객체에 대한 설계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리고 객체는 클래스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웃진"이라는 자동차 회사에서 모델 Smile이라는 자동차를 생산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같은 모델이긴 하지만, 각각의 자동차 외양이나 내부의 기능에 대한 사양은 자동차를 구매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르게 생산됩니다. 그리고 변속 방식이나 옵션 사양에 따라 조작 방법 등이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Smile 모델을 설계할 때는 모델을 하나로 설정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구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Smile 모델의 설계도를 클래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생산해서 만들어진 완제품인 자동차를 객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객체는 설계도인 클래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설계도인 클래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각각의 객체를 프로그램적인 용어로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릅니다.




[출처]
객체와 클래스|작성자 웃진


댓글 없음:

댓글 쓰기